4차 산업혁명을 청년일자리로~
드론 조종자가 되려면? 드론조종자 자격증부터~
안녕하십니까?
진주무인항공교육원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조종사 없이 무선전파의 유도에 의해 비행 및 조종이 가능한 헬리콥터 모양의 무인항공기(드론)는 군사적 용도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방송 및 영화산업, 농업분야, 인명 및 재난구조, 물류택배 등 민간 시장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세계 드론 시장도 취미용에서 산업용으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고, 인터넷이 세상을 바꾼 것처럼 앞으로 드론이 세상을 완전히 바꿀것이라 예상되며, 우리나라도 제조업이 강한 만큼 핵심 기술에 집중하면 드론 관련 산업이 급성장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정부의 비젼과 정책목표도 “글로벌 무인이동체 산업 강국”의 실현을 위해 향후 10년간 현재 70여개에서 650여개로 관련기업을 육성하고, 2,000명에서 45,000명으로의 일자리 창출, 6,000억원에서 15조원으로 산업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해 글로벌 엔지니어링 기술전문기업 100개 이상을 육성하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하에서 드론이 정부의 신성장 산업으로 선정된 가운데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할 필요성이 증대되었고, 최근 들어 취업, 은퇴 후 재취업 준비 등을 위해 초경량비행장치(드론) 조종자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숫자는 급격하게 증가하는 반면, 드론 조종교육기관 부족으로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불편함이 존재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에 당 교육원은 드론 전문기술인력의 필기(이론) 및 모의비행 훈련을 위해서 한국국제대학교 무인항공기학과의 관련시설과 교관자격을 갖춘 교수와 학생 등으로 구성된 인력을 활용하고, 실기비행훈련은 대운동장을 활용함으로서 드론 실기비행훈련의 최적환경을 제공하여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고비용 교육비와 다양한 불편함을 해소시키고자 하며, 교육생들을 체계적으로 교육하여 년간 300명 이상의 초경량비행장치(드론) 조종자를 배출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진주무인항공교육원은 무인항공산업의 활성화와 경쟁력있는 인재육성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진주무인항공교육원장 송태섭